1. 자가복제와 증식이 가능
2. 질서가 있고 조직화됨
3. 자극에 반응하고 항상성 유지
4. 물질대사
5. 생식과 진화
오토바이와 인간의 차이점은?
생물체가 무엇이다라고 정의는 할수 없음
cf. 생식과 진화
1) 무성생식
: 몸이 쪼개져서 다른 생명체가 됨
: 증식속도가 빠르고 동질성이 높다,
: 핵막이 없어서 dna가 보호되지 않고 세포속에 흩어져 있다. 세포질환경에 직접 노출되어 상대적으로 돌연변이율이 높아져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수 있게끔 설계되어 있음
2) 유성생식
: 수정해서 개체가 되는것
: 증식속도가 느리고 동질성이 낮다
: dna를 두벌을 갖고 있음(2n) -> 정상의 유전자를 물려주고 비정상 유전자는 도태시킬수 있어 돌연변이를 제거할수 있음
<분류>
1. 분열의 종류
: 핵상을 기준으로 하여 나눔
1) n->n, 2n->2n : 체세포분열
2) 2n->n : 감수분열
2. 생식
: 분열해서 새로운 개체가 되는것
분열해서 독립적인 개체로 생기지 않은것은 생식이 아님
예)
원핵은 체세포 분열이고 무성생식 (자기 자신이 되는것)
짝이 되는것 (배우자)가 결합하는것을 유성생식
3. 용어
포자체 : 2n상태의 다세포
포자 : 포자체가 분열한것
- 영양포자 : 체세포 분열로 만들어진 포자 (n->n)
- 진정포자 : 포자체가 감수분열한것 (2n->n)
- 유주포자 : 포자가 운동성이 있는것
- 동형포자 : 암수를 만드는 포자가 같은 모양
- 이형포자 : 암수를 만든느 포자가 다른 모양
- 장란기, 저
배우체 : 포자가 체세포 분열한것, n상태의 다세포
배우자 : 배우체가 분열하여서 만들어 진것, n상태
접합자 : 배우자가 수정한것. 2n상태의 다세포
접합체 : 접합자가 체세포 분열한것, 2n상태의 다세포
세대교번 : 다세포 상태이고 핵상이 n, 2n 인 개체가 번갈아서 생활사에서 나타나는것
예)
(1) 암수배우자 >>=수정=>> 접합자(2n)>>==감수분열==>>진정포자(n)>>==체세포분열==>>포자체(2n,다세포)
(2) 배우체(n,다)>>== 체세포분열==>>배우자(똑떨어짐)+배우자==>유성생식==>2n접합자==>체세포분열==>>포자체(다,2n)->진정포자(감수분열)->배우체
(3) 포자체(다세포)->감수분열->포자( n, 진정포자)->포자체(n상태, 다세포)->체세포분열->배우체(n상태,다세포)->체세포분열->배우자->수정->접합자(2n)->세포분열->다세포 포자체
(4) 포자체->감수분열->포자,동형포자,진정포자->다세포개체 배우체->체세포분열->배우자를 만듦->배우자를 담는 주머니가 있음(식물) 장정기, 장란기가 생김여기서 배우자가 만들어짐->수정->접합자(2n)->분열->포자체
(5) 포자체->감수분열 ->소포자,대포자, 진정포자, 이형포자-> 다세포 배우체, 꽃가루, 밑씨->배우자(정자, 난세포)->접합자->분열하면 씨 ->포자체
1. 자가복제와 증식이 가능
2. 질서가 있고 조직화됨
3. 자극에 반응하고 항상성 유지
4. 물질대사
5. 생식과 진화
오토바이와 인간의 차이점은?
생물체가 무엇이다라고 정의는 할수 없음
cf. 생식과 진화
1) 무성생식
: 몸이 쪼개져서 다른 생명체가 됨
: 증식속도가 빠르고 동질성이 높다,
: 핵막이 없어서 dna가 보호되지 않고 세포속에 흩어져 있다. 세포질환경에 직접 노출되어 상대적으로 돌연변이율이 높아져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수 있게끔 설계되어 있음
2) 유성생식
: 수정해서 개체가 되는것
: 증식속도가 느리고 동질성이 낮다
: dna를 두벌을 갖고 있음(2n) -> 정상의 유전자를 물려주고 비정상 유전자는 도태시킬수 있어 돌연변이를 제거할수 있음
<분류>
1. 분열의 종류
: 핵상을 기준으로 하여 나눔
1) n->n, 2n->2n : 체세포분열
2) 2n->n : 감수분열
2. 생식
: 분열해서 새로운 개체가 되는것
분열해서 독립적인 개체로 생기지 않은것은 생식이 아님
예)
원핵은 체세포 분열이고 무성생식 (자기 자신이 되는것)
짝이 되는것 (배우자)가 결합하는것을 유성생식
3. 용어
포자체 : 2n상태의 다세포
-> 포자체가 만든는게 포자 : 포자(를만드는 개)체
포자 : 포자체가 분열한것
- 영양포자 : 체세포 분열로 만들어진 포자 (n->n)
- 진정포자 : 포자체가 감수분열한것 (2n->n)
- 유주포자 : 포자가 운동성이 있는것
- 동형포자 : 암수를 만드는 포자가 같은 모양
- 이형포자 : 암수를 만든느 포자가 다른 모양
- 장란기, 저
배우체 : 포자가 체세포 분열한것, n상태의 다세포-> 배우(자를 만드는 개)체
배우자 : 배우체가 분열하여서 만들어 진것, n상태
접합자 : 배우자가 수정한것. 2n상태의 다세포
접합체 : 접합자가 체세포 분열한것, 2n상태의 다세포
세대교번 : 다세포 상태이고 핵상이 n, 2n 인 개체가 번갈아서 생활사에서 나타나는것
예)
(1) 암수배우자 >>=수정=>> 접합자(2n)>>==감수분열==>>진정포자(n)>>==체세포분열==>>포자체(2n,다세포)
(2) 배우체(n,다)>>== 체세포분열==>>배우자(똑떨어짐)+배우자==>유성생식==>2n접합자==>체세포분열==>>포자체(다,2n)->진정포자(감수분열)->배우체
(3) 포자체(다세포)->감수분열->포자( n, 진정포자)->포자체(n상태, 다세포)->체세포분열->배우체(n상태,다세포)->체세포분열->배우자->수정->접합자(2n)->세포분열->다세포 포자체
(4) 포자체->감수분열->포자,동형포자,진정포자->다세포개체 배우체->체세포분열->배우자를 만듦->배우자를 담는 주머니가 있음(식물) 장정기, 장란기가 생김여기서 배우자가 만들어짐->수정->접합자(2n)->분열->포자체
(5) 포자체->감수분열 ->소포자,대포자, 진정포자, 이형포자-> 다세포 배우체, 꽃가루, 밑씨->배우자(정자, 난세포)->접합자->분열하면 씨 ->포자체
관련문제
ㄱ. 고사리->양치식물->관다발있음
ㄴ. 포자체는 2n상태로 감수분열하여 만들어지는게 포자(n), 유전자형이 같을수 없음
ㄷ. C는 포자체(n)이 체세포분열해서 만들어 지는게 배우체(d)
답 : 1(ㄱ)
ㄱ. 양치는 관다발이 있음
ㄴ. 배우체에서 감수분열해서 만들어지는것이 포자, 포자체가 체세포분열해서 만들어지는게 배우자
ㄷ. 수정란의 체세포분열은 포자체를 만든다
'스터디 > 면접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xenobiotics (0) | 2020.10.24 |
---|---|
(면접) 지질대사 질병 (0) | 2020.09.04 |
경계자 (면접) (0) | 2020.09.02 |
생물체의 다양성 (0) | 2020.09.02 |
현대 생물학의 이론 (0) | 2020.09.02 |